이용자들끼리 자발적으로 규칙을 정해보는건 어떨까요?

알구몬을 어떻게 처음으로 접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벌써 2년 넘게 잘 이용하고 있는 평범한 유저입니다.
작년 연말즈음부터 해서 다양한 경로로 여러 회원분들이 신규로 유입되면서 포럼 글 리젠도 활발해지고 댓글창에서 다양한 의견들을 만날 수 있어 항상 즐겁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 링크나 제품에 대한 정보 공유, 요약, 게시글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 담긴 댓글이 아닌 닉언이나 친목, 특정 제품이나 기업/사이트 등에 대한 불쾌감 표현, 외설적인 표현, 직/간접적으로 본인의 정치적인 생각을 드러내는 것과 같이 사람에 따라 불쾌감을 크게 느낄 수 있는 댓글이 부쩍 많이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오리너구리 선생님께서 서비스 개발하실 적에 결코 이러한 용도로 댓글 창이 이용되기를 바라고 구현하신 것이 아닐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클린한 알구몬을 위해 자정적으로 이용자들끼리 합의를 할 수 있으면 합니다

4개의 좋아요

일단 이용자가 만드는 거 여부는 차치하고서라도 뭔가 규칙이 필요해 보인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거의 직접적인 표현만 안 한다 뿐이지 보는 사람이 보기에 불편하고 적절치 못하다는 느낌이 드는 댓글들이 보이더군요. 특히 특정 상품에 대해 의견을 강요한다는 느낌을 종종 받았습니다. 물론 유머러스하거나 좋은 의미의 댓 다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이 부분에는 어느 정도 개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4개의 좋아요

저도 동감합니다.
여기서까지 정치적인 글이나 불매운동 같은거 보고 싶진 않네요

5개의 좋아요

좋은생각같아요. 정치관련같은건 어느정도 조절 해야한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 알구몬 생각해주시는 마음은 이해합니다만 작성자분께서 조금 흥분하신거같네요

2개의 좋아요

저도 약간 불쾌한 느낌을 주는 댓글들이 간혹 보였기에 글쓴이님의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표현하시는것도 그닥 좋게 받아들여지지는 않네요. 조금 진정해보세요.

5개의 좋아요

이것도 개발자님 이용자분들께 강요아닌 강요가 되는 것 같습니다. -어짜피 로그인해서 댓글 쓰게되니 차라리 보기 싫은 댓글들은 차단해서 그 사람 글은 내가 못보게 하는 방법을 건의해보는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초창기부터 이용하고 알구몬을 사랑해서 가끔 핫딜도 여기에 올렸었지만 결단을 내리라고 하는건 개발자님께 부담일 것 같습니다. 핫딜을 종합해주는 사이트니 각 커뮤니티에서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겠지요. 싸울 필요는 없지만 규칙으로 선을 딱 그어라는 아닌듯 합니다.
그리고 반대의견을 굳이 안다는 이유는 다르겠지만 댓글로 논쟁할게 뻔하니 안달겠지요.

3개의 좋아요

제가 너무 흥분했었네요… 죄송합니다

1개의 좋아요

알구몬을 저도 잘 쓰고 있기에 모두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사이트가 되었으면 하네요 ㅎㅎ

1개의 좋아요

의견을 0과 1로 명확하게 구분하기란 참 힘듭니다.

그렇기에 알구몬 내에서 최소한의 규칙만으로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문화가 생겼으면 하는 바램이 계속 있어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용자가 조금씩 많아지고, 종종 눈쌀이 찌뿌려지는 댓글들도 보이게 된건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조금씩 이용규칙을 만들어나가고있고, 아직은 부족하지만 신고와 사용자 댓글 가리기 기능등을 추가하며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견을 작성할 때 “내가 이용제한당하면 어떻하지?” 라는 고민을 알구몬 이용자님들께 안겨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도 더 좋은 방법은 없을지 계속 고민해보겠습니다.
의견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계속 관심과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9개의 좋아요

아무래도 다른 사이트랑은 달라야 차별화가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