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노트북 업데이트 SSD 추천부탁드립니다

삼성 구형 노트북 업데이트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교체할 건 SSD, 램 추가, 이것뿐이 없어서 SSD 교체를 해보려고 하는데 2.5 SATA SSD 어떤 게 좋을까요?

DRAM이 포함된 것과 안 된 것의 성능 차이가 난다고 하던데 아무래도 포함된 게 더 좋을까요?

저렴하게 구입하고도 싶은데 어떻게 사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일까요?

2.5인치 ssd 거진 괜찮은거 단종되었을건데

추천모델은 마이크론mx500정도?

당근에서 구하시는걸 추천해요

sata ssd는 nvme ssd와 달리 디램 유무가 성능에서 정말 큰 격차를 냅니다.

현재 쓸만한 sata는 거의 단종이 되었거나 가격이 비싸서 이 부분 감수하셔야 합니다.

새제품 쓸만한 제품은 마이크론 1300, 870evo, mx500 정도입니다.

현재 중고 쓸만한 제품은 wd blue 3d를 용량별로 컴퓨존에서 판매 중이며, 그 외 삼성 중고 정도가 살만합니다.

싸게 구할 수 있다면 샌디스크 울트라 3d, x110도 괜찮고, 마이크론 1100, mx300도 좋습니다.

wd green, 크루셜 bx시리즈, 그 외 듣보 싼마이 ssd는 성능이 매우 구린 것들입니다. ssd 성능이 느리다함은, 대용량 파일 전송 시 일정 용량 전송 후 usb2.0 수준으로 느려짐, 용량을 채우고 쓸 수록 hdd보다 느려짐 이 두 개 장상이 대표적입니다. 이 부분 고려하고 싼맛에 산다면 아무거나 쓰시면 됩니다. 대신 이거 괜찮냐고 묻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다 구려요.

이만 놓아주셔요ㅜ

2.5 SATA SSD중에 디램 달린 친구가 몇 안 남았습니다. MX500 단종이고 현 시점에서 신품으로 구할수 있는건 삼성 870 EVO와 샌디스크 울트라 3D 정도입니다. 현재 최저가 기준 전자가 훨씬 비싸지만 성능차이는 미미하니 개인적으로 후자 추천드리고요.

단, 울트라 3D의 경우도 유럽에서는 세부모델이 G31로 업데이트 되면서 웬디 SA510과 마찬가지로 디램리스가 되었다고 하던데, 올 초에 국내판과 아마존발 여섯개 구매해본 결과로는 디램이 있는 G25/G26 모델로 잘 받았습니다.

제품을 개봉하지 않아도 박스뒷쪽 바코드 위쪽으로 세부모델명이 기재되어있기 때문에(오히려 본품에는 세부모델명이 안 적혀있습니다.) 혹시나 디램리스인 G31로 받았다면 안 뜯고 반품도 가능합니다.

디자인 똑같은 샌디스크 SSD PLUS라는 모델도 있는데 이놈은 디램리스이니 주의하세요.

주변에 nvme ssd 가지고 있다면

이것도 뭐… 가격이 좀 비싸니, 그냥 sata ssd 선택하세요

mx500 500GB 짜리 알아봤는데 단종이라고 하더라고요.. 당근도 괜찮을까요?

중고는 생각해보지 않아서 괜찮을까요?

ssd같은거는 거의 반영구라서 당근에서 구매하셔도 갖고계신 노트북이 먼저 사망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봅니당

애초에 나온지도 오래된 모델이라 신품을 그돈주고 사느니 당근에서 구하는게 합리적으로 보여지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판매처마다 물어보고 구매해야겠네요.

sata가 단종이 되어서 nvme 보다 비쌉니다. 너무 잠깐 유행한 과도기 방식이라서 지금 시점에서는 가장 큰 문제가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비쌉니다. 정말로 찾아보시면 그돈씨 소리 나옵니다. 아마 모르긴해도 삼성노트9 시리즈 중에 팬티엄 이나 5세대 이전 i 시리즈 모델이실거 같은데 2017이전 모델, 차라리 알리익스프레스에서 15일부터 대규모 할인 예정이라고 하니 미니 pc 구매 고려 해보세요 n100정도 cpu모델이면 지금 쓰시는거 보다는 약간 더 좋을겁니다

NT550P5C-S66S 삼성 노트북이라서 구형이긴 한데 포맷하니까 나름 서류 작업은 괜찮더라고요. SSD 교체하면 조금 더 쓸만해진다고 해서 교체해 보려고 하는데, SSD 값이 생각보다 비싸서 고민이 되긴 하네요..

이거 sata가 아니라 u.2 라서 안돼요 ㅋㅋ 알리에서 예전에 열심히 찾아보다가…

샌디 울트라 1TB가 9만원, 500GB 5만원대라 그돈씨까진 아닙니다. 이래서 위에 댓글에서도 이걸 추천드렸던 거고요.

저번에 추천해주셔서 찾아보니 1TB가 용량 대비 500GB보다 괜찮을 것 같더라고요. 노트북 고장나면 메인 컴퓨터에서 사용하면 되니까요. 근데 판매처에 모델명을 물어보면 답변을 안 해주네요. 일단 구매해서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겠죠? 아니면 혹시 국내 구매하신 판매점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샌디 유통사인 소이전자, 그리고 ENL 두군데서 샀었습니다. 유럽 외 국가에서는 G31뽑았단 후기는 딱히 못본것 같으니 그냥 제일 싼거 줍줍하셔도 될것같습니다. 비인기 품목이다보니 아마 최신 제조품도 아닐거라서요. 그래서 제가 구매한 제품중에서도 G26도 아니고 G25를 받기도 했었고요.

처음에는 삼성 870 evo 고민했었는데 500GB 살 돈으로 조금만 더 보태면 샌디스크 1TB 짜리 살 수 있어서 마음이 이쪽으로 기울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했습니다!

1개의 좋아요

@mqq3d @lr8vw

https://www.reddit.com/r/DataHoarder/comments/1hno707/modern_sandisk_ultra_3d_ssds_is_it_with_dram/?tl=ko

과거에 참고했던 게시물을 다시 열어봤는데, 누군가 댓글로 G26 1TB짜리 열었더니 디램이 없다고 댓글을 적었네요.

같이 올라온 이미지를 보니 진짜로 낸드랑 컨트롤러만 있습니다. 디램리스라는 G31 버전의 기판과 동일하고요. 저게 양면 PCB일것 같진 않고…

이거 아무래도 구매하시면 안될것 같아요.

4TB긴 하지만 그래도 G26 잔뜩 주워놨는데, 조졌네요…:melting_face:

덧,

4TB G26 열어봤는데 다행히 이건 디램 아직 달려있네요…휴…

아..그냥 삼성 870 evo 사야겠네요.

다른 제품은 마땅한 게 없으니

복불복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