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에 랜포트를 활성화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현재 쓰고 있는 건 안방 IPTV와 거실 공유기인데

다른 방에 추가로 인터넷을 연결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내부에 220v 콘센트는 없습니다.

이 안에다가 공유기 설치 안하고서는 불가능한가요?

공유기에는 선에 두개 꽂히는데 벽면 선에서 나오는 랜선에서 나뉘어서 초록주황은 [인터넷], 갈색파랑은 LAN1로 들어갑니다.

IPTV에는 초록주황 4가닥 들어가더라구요

4개의 좋아요

저렇게만 봐서는 배선이 어떻게 돼 있는지 알기가 좀 힘들어요 쓰시고 싶은 방 벽에 랜 포트 있으면 랜선 꽂아서 테스트 해보시고 연결 안되면 배선 자체가 안됐을수도 있습니다 그런경우 꼭 방에서 쓰시려면 전기업자 불러서 선 빼셔야 할텐데 비용은 잘 모르겠네요

1개의 좋아요

저는 KT 인터넷 쓰는데 AS 불렀더니 방연결 해주셨어요.

5개의 좋아요

기사님 부르는게 역시 제일 낫겠죠? 흠

1개의 좋아요

유투브 검색하시면 직접 가능하기도 한데, 100메가 쯔면 렌선 4개로 히는거구요 기가 렌이면 8개 다써용

4개의 좋아요

poe 인젝터와 기 설치된 랜포트를 활용하여 저기 내부에 공유기에 전원을 넣을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저 단자함 포트와 공유기를 각기 랜선으로 연결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기사님한테 부탁하셔도 되고 직접하셔도 되고)

5개의 좋아요

라인 찾는거면 aa건전지 물려놓고 테스터기 찍어서 라인 찾은다음에 4가닥 점프 시키세요.

2개의 좋아요

지금 이렇게 쓰시면 속도 100mb밖에 못써요
500mb~ 1gb 쓰시려면 4페어( 8가닥) 다 써야 됩니다 전기 업체 한번 물어보고 부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

500쓰고 있는데 속도 측정하면 500까지 나오긴 하더라구요.
내일 전화해봐야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장기적으로 원텐블럭이시면 전기공사 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그게 아니고 방만 찾으시려면 하나하나 찍어서 찾으셔야 해요.

네트워크 지식 없으시면 힘드실 수 있습니다.
오래사실꺼면… 전기공사 한번 하시는게 좋아보이네요…
개인이 하시려면 하나하나 삑삑이나 랜테스터기로 라인 찾아야해요

인입은 일반 커터날등으로 하셔도 들어갑니다.

저도 같은 아이피를 할당해줘야하는 구역이 [1. 모뎀 - 거실공유기], [2. iptv], [3. 제 방 공유기] 이렇게 세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진처럼 단자함 안에 스위칭 허브를 설치했고요.
(스위칭 허브말고 저렴한 공유기로 허브모드를 만들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두루미님 사진 보니 인터넷이 건물내부에서 들어오거나 인터넷 모뎀이 공유기와는 다른 방에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제가 직접 본게 아니라 확실치 않지만, 아마 4번이 공유기 5번이 iptv, 밑에가 인터넷 들어오는 쪽일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스위칭허브를 설치하신다면 인터넷이 들어오는 곳에 8가닥 연결해서 스위칭 허브 1번포트와 연결해주시고 나머지를 2,3,4번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스위칭 허브를 사용하시려면, 기존에 연결된 선은 제거하시고 랜선 새로 주문하셔서 반으로 자른 다음에 제 사진처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단자함에 별도위 전기공사없이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은 poe 패시브 어댑터를 이용하는 건데요.

먼저 랜선포트를 사용하지 않는 방의 랜선포트쪽에 랜선과 콘센트의 220v전원을 연결해주고, 단자함 내에 해당 구역에 8가닥을 연결후 허브 전원에 꽂으면 랜선으로 전원이 공급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안방포트가 비기 때문에 안방에서 허브로 전원선이 연결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어느 블럭이 어느 방인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한 블럭씩 스위칭허브에 연결하면서, 방마다 노트북 들고 돌아다니며 유선으로 인터넷이 들어오나 확인해봤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연결하시면 장점은 큰 공사없이 저렴한 비용(아끼면 5만원 내)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iptv와 동시에 사용시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저는 100mbps라 체감이 너무 됐습니다.)

그리고 단독 사용시에 인터넷 속도는 괜찮은데, 핑이 조금 튄다는 점입니다. 때에 따라 5ms~10ms왔다갔다 하는데 크게 불편하지는 않고 인터넷창이 반의반박자 늦게 뜨는게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다른 분들 말씀처럼 오래사실 계획이시거나 인터넷 속도가 100mbps 이상이시면 업체에 공사를 요청하시는 게 나을 수 있는게

일단 랜선 4가닥만 사용하면 100mbps까지밖에 못쓸뿐만 아니라

110블럭이 깔린 집은 벽내부에 연결된 랜선이 높은 확률로 cat5라 8가닥을 다 연결하셔도 속도가 100mbps밖에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ㅜㅜ

이 경우는 업체불러서 벽 내부 랜선까지 교체하셔야할 수도 있습니다…

6개의 좋아요

공유기 기가라이트 기능가지고 2pair입력을 500을 구현한 경우로군요 ㅎㅎ 공유기 무선으로 속도측정해도 아마 500 찍힐겁니다. 여기까지는 정상인데…!

다만 저 밑에 물린 lan 2pair에 그냥 아무 기기나 물려쓰면 100으로 분배될 것 같고… 기사가 오면 대충 딴방에 연결해주세요 하면 저걸 그대로 갖다꽃아서 100밖에 못쓰게 할 가능성이 아주 높아보이는… 저희집 엘지가 맨날 그짓해서 부모님 호구잡히지 말라고 결국 제가 직접 단자함 구성했구연

보통 전화선으로 단자함에 풀랜선 되돌아오게 뽑은다음에 기가비트 지원하는 허브같은거(2만원짜리 넷기어 그런거라던가) 에 물려서 내부망스럽게 쓰는 게 일반적인 작업인데, 단자함이 복잡시럽네요 @.@ 랜선 한가닥 한가닥을 다 접점화시킨것인가…

2개의 좋아요

@e8250 혹시 이분 말씀처럼 좋은 지적인데 말이에요 건물이 100까지밖에 안되는데 설치된다고 하고 설치했다고 하면… 통신사에서 무슨무슨 뭐에 의거서 보상받을 수도 있을거에요…
아니면 이미 측정해보셨으니?? 괜찮을지도?? (???)

3개의 좋아요

답변주신분들 감사합니다!
해결방법이 없어서 일단 방에는 유선 100메가로 만족하고 나중에 제가 시간날때 POE로 해보려고 합니다.

1개의 좋아요

사진상으로 보면

단자함 4번이 공유기 있는 방용 포트 인거 같은데요

이걸 다른 방에 할려면 엄청 복잡해져요

공유기를 단자함에 가져와서 선을 다 이어야 해서 그냥 쓰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원텐블럭 열한번째칸(IN) 에서 국선(인터넷) 이 들어와서
→ 파,갈페어 케이블통해 다섯번째칸(4)으로 입력 (정작 케이블색과는 달리 주,녹 에다 꽂음)
→ 다섯번째칸(4) 에서 거실의 주,녹 케이블로 공유기 WAN입력
→ LAN1에서 파,갈 케이블로 다시 다섯번째칸(4)으로 리턴
→ 다섯번째칸(4)의 주,녹 케이블 (단자색은 파,갈)을 통해 네번째칸(5)로 입력
→ 네번째칸(5)에서 안방 iptv셋탑에다 인터넷 공급

이상황인거 같은데요 케이블 색하고 단자를 통일을 안해서 설명하기도 지저분하네요

단자함에 공유기 넣는게 고민이면 지금 해놓으신 방식대로 똑같이 한번더 점프하면 1군데 더 설치 가능합니다
바로 안방의 tv셋탑에 들어온 인터넷을 스위칭허브를 달아서 다시 분배해서 내보내는 겁니다

tv셋탑이 있다보니 IGMP 지원 스위칭허브로 하나 구매하셔서
안방 벽에 물린 랜선을 지금 올리신 공유기사진처럼 주,녹 / 갈,파 로 나누어서 랜단자를 두개 만드시고
허브에 두개다 물리시고 tv셋탑도 허브에 물리세요 (랜툴이 없거나 할줄모르면 Y자 커플러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그럼 안방 벽에서 스위칭허브로 인터넷이 들어와서 tv셋탑에도 뿌려주고 원텐블럭 네번째칸(5)의 비어있는 단자(갈,파)로 리턴도 해줄겁니다
이제 원하시는 장소의 번호를 찾아서 주,녹 단자 와 네번째칸(5)의 비어있는 단자(갈,파)를 연결해주세요 끝.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