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구나 아는 wifi를 가져왔어요.
![]()
.
.
: wifi? 누가 그걸 몰라? 나는 와이파이 6을 쓴다고~ 5랑 6이랑 구별 할 줄 알아! 칭찬해줘
.
A : 네 쓰다듬어드리겠습니다 ㅎㅎ

.
.
그렇습니다 wifi 모르는 분들은 매우 적을 거에요. 집에 전여자친구가 wifi님이라고요? 흠…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는 모르는 분들도 있으실지도 몰라서 글을 써봐요!
.
.
- MIMO 기술과 대역폭
.
.
여러분은 때때로 같은 wifi 5 공유기인데 속도가 다르게 표시되는 것을 보셨을지도 몰라요
.


호에에 어째서?!
라고 생각하셨다면
이 wifi5의 속도 시트를 참조해보아요.(나무위키)
1x1 이니 2x2 니 하는 것이, 실제 안테나의 수라고도 불리는 (공유기의 뻥테나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MIMO 기술입니다.
1x1은 SISO에요. 멀티니까 M 싱글이니깐 S.
뻥테나와 다르니까 뭐다? 늘어날수록 비례해서 커진다! 입니다.
그럼 80MHz니 160MHz니 하는 것은 뭘까요? 대역폭입니다.
대역폭은 통로죠? 마찬가지로 비례하게 됩니다.
여기엔 안써져있지만, 사실 40MHz나 20MHz 도 되고, 가끔 공유기 성능이 떨어질 때 애석하게도 모종의 이유로 인해 이게 내려가 있는 경우가 있어요. 그럼 반토막, 반토막 이렇게 됩니다.
보통은 버그니깐 공유기 설정에서 다시 잡아주면 됩니다. 빈번하다고요? 그럼 새로 질러욧~~ (농담입니다)
음… 256QAM이니 하는 건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일상적으로 알 필요는 더욱 드물고, 굳이 신호처리 기술 방식의 변화를 설명하지 않더라도 거리에 따라서 속도가 낮아진다는 것은 구체적인 게 어떻게 되든 그냥 사실로 받아들이기 쉬운 부분이니까요. 저도 잘 몰라요 헤헷
참고로 와이파이6의 경우 이렇다고 합니다.
그럼 정작 중요한, 이 MIMO수라던가, MHz를 잘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죠, 공유기도 지원하고, 쓰려는 기기 (주로 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 도 지원해야겠죠?
애플 : Apple 기기의 Wi-Fi 및 이더넷 사양 - Apple 지원 (KR)
스마트폰은 보통 2x2에요. 제 탭 s5의 경우 wifi5 의 80MHz siso이긴 한데…
솔직히 나머지 휴대폰들은 제가 아는 한 이 스펙을 찾기 번거로워서 지피티한테 물어보라고 하고 싶지만,
스냅드래곤의 경우 : List of Qualcomm Snapdragon systems on chips - Wikipedia
에서 cpu → Connectivity 를 보는 것도 방법인 것 같네요.
속도로 역추정할 수도 있지만, 가끔 이게 MIMO 숫자땜에 올라간 표기인지 대역폭 지원때문에 올라간 표기인지 확실하지 않을 때도 있어서, 구글링으로 제품 정보를 확인해주면 좋아요.
보통 각각 스펙에 대해서 하위 호환을 지원하고 그 하위 호환 값에 따라 됩니다.
그럴 일은 많지는 않지만, 예를 들어 공유기가 2MIMO고 160MHz지원인데
노트북이 3MIMO에 80MHz 지원이면 말이죠
애석해진단 말이죠.
.
.
- 채널이란 것의 실제 주파수는? wifi6와 비운의 wifi6E, 그리고 wifi 7
이제 MHz라는 실제 물리량을 알았으므로, 채널이라는 것의 실제 주파수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흔히 우리가 아는 채널이란 이거죠.
저 폭이 뭘까요! 대역폭입니다. 다만 우리는 기존까지 저걸 1~몇 이런 숫자로 인식해왔어요. 그리고 그건 맞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이게 실제로 의미하는 게 뭘까요?
아래
과기정통부, 6기가헤르츠(㎓) 대역을 광대역 비면허 주파수로 공급 기사를 한번 볼까요?


여기서 혼동할 수 있는게 말이죠,
wifi-5 가 5GHz네? 그럼 Wifi-6은 6GHz고 Wifi-7은 7GHz로 다르겠구나! ← (X)
사실 예전부터 써오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이젠 시중에서 잊혀진 wifi-4도 2.4GHz와 5GHz를 각각 사용할 수 있단 말이죠.
2.4GHz는 아래와 같아요. wifi 4, wifi 6, 6E, 7 모두 사용 해요. (즉 wifi 5가 중간에 예외에요)
2.4GHz ~ 2.48GHz 정도
흔히 보는 채널과 실제 주파수는 대략 이런 관계를 가집니다.
대충 6~80MHz정도 되는데, 이 안에 5MHz 간격으로 12개 가 있다는 것이죠.
대역폭은 20MHz인데요(위에 22라고 써져있지만 편의상 널리 알려진 20을 계속 쓰겠읍니다), 이래서 채널이 겹친다는 표현을 씁니다!
채널이 겹친다는 건 좋지 않죠. 그러면 일본의 14번 채널 지원 공유기와 기기를 연결하면 14번 채널은 나만 쓰니까 더 좋을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실제 20MHz의 폭을 가지므로 13번 12번 채널이 겹치는데요, 차라리 완전히 동일한 채널을 쓰는게 어중간하게 겹치는 채널을 쓰는 것보다 낫다는 게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는 모두가 1,5,9,13번 채널을 고르시면 됩니다!
아님 빌런!
정 궁금하다면 14번은 해보세요 흐흐 (일단 와이파이 1로 연결되어 11mbps 한도를 얻게 됩니다)
5GHz 대역은 아래와 같아요. wifi 4, 5, 6, 6E, 7 모두 사용 해요.
5.150 ~ 5.825 GHz 정도
DFS 필수라고 된 저 채널들은 피해주시면 좋습니다 라고 하네요~ (그래서 기사에서도 80MHz 2개라고…)
사실 나라마다 다른 건 큰 의미는 없긴 한데…
앞서 설명했듯, 채널 폭은 공유기 설정에 따라요.
6GHz 대역은 아래와 같아요. 위에 언급된 기사가 이것이에요! 이건 wifi-6E 및 wifi-7이 사용해(야해)요. 맞아요 wifi 6은 이 대역을 못써요.
5.925 ~ 7.125 GHz 정도. 앞서 언급되었듯 대충 1200MHz 정도이고
160MHz가 기사 내용대로 7개 들어가네요~
wifi-6E가 비운인 이유는,
사실 저 6GHz를 처음 이용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원하는 공유기도 플래그쉽 공유기 정도로 많지 않은 가운데 벌써 wifi-7이 시장을 점유하기 시작할 수도 있을 듯 하다는 것이에요. 정말 그렇게 된다면 네이밍도 기가 막히네요…
wifi-7은 최대 320MHz에 16MIMO 지원을 예정하고 있어요.
단, BE5000 샤오미 공유기 이런거는 뭐이렇게 싸 이러고 보면 6GHz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wifi-7이라는 이름을 달기에 부끄러운 녀석이에요. 그럼에도 1024-QAM 에서 4096-QAM가 되면서 20%의 성능향상, MLO(멀티 링크 동작. 전이중 통신. 업로드 다운로드가 대칭형이 됨) 정도는 유의미하긴 하다는 것 같군요…!
mW 출력에 대해서는… 일부 공유기에서 설정이 가능하긴 해서 넣을까 하다가 글솜씨가 좀 안좋아서 벌써 가독성이 떨어지기 시작하길래 글이 너무 난잡해질 것 같아서 넣다가 뺐습니다 ㄷㄷ 사실 이걸 건드릴 정도가 되면 이런 글은 필요 없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이젠 기억도 가물가물하고 말이죠. 이건 무튼 규제 내에서 잘 사용하는 것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