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미니pc를 보게되서.. Minisforum UM790 Pro $519

쓸데없는데 사고싶네요. 왜 이런거만 보면 사고싶은건지… :smiling_face_with_tear:
집에 A300 + 4950G 서버를 하나 돌리고 있는데, 요걸로 바꾸고 싶네요. (과하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1개의 좋아요

게임용이면 저라면 ITX로 꾸밀겁니다. 단지 그래픽카드가 작아야 하겠지만요.
(알리보면 케이스 종류 많아요)
업무용 미니 PC를 맞춰볼까? 해서 A300 고민중이었는데요.(3D 프로그램 돌립니다.)
그래픽 카드를 무조건 내장으로 해야 하는 점과 노트북 램을 써야 하는점이 가장 걸리긴 하더라구요.
사실 프로그램 돌리는데 내장도 잘 나온지라… 하지만 나중에 이런저런 조합이 가능하려면 ITX가 좋겠더라구요.
저는 계획이 ITX+내장그래픽으로 업무용으로 쓰다가 나중에 필요시 케이스 조금 큰거로 바꾸고 그래픽카드 장착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제가 집에 인텔 NUC 약 8~9년전 i3-3~4세대?? 있었고
아마존에서 2019년도에 N4105도 있긴 했습니다만. 지금 올려주신 성능은 엄청난거네요.(제가 샀던거에 비하면…)
제가 느끼는건 그냥 모니터 없는 노트북 정도로밖에 인식이 안됩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발열이 문제가 되는 제품은 수명에 영향이 크다고…

여기까지 썼는데 저거 검색해보니 성능이 진짜 괴물이네요? 아 진짜 사고싶어지네…
대충 70만원 + 관세 7만원 + 램+SSD를 해야 하니 다하면 어마어마 하긴 하겠네요.

3개의 좋아요

x300에 5600g 조합으로 쓰고있습니다.
실사용중인데 온도잡는게 정말 힘듭니다.
4350g쓰다 업글했는데 4350g까지는 그래도 그럭저럭 버틸만했는데
5600g쓰고나서는 스로틀링 걸립니다.

간단히 테스트해본 게임은 스타, 디아2, 디아3 등입니다.
유툽 볼때도 상당히 온도가 높은편입니다.
제가 티비에 연결해서 써서 그럴수도 있지만 게임은 FHD로 돌릴때 기준이구요.

무튼간에 80도를 넘어 95~6도까지 치더라구요
그래서 어떻게 잡았냐 하시면 본체 밖으로 아틱팬 120짜리 흡기로 넣고 (x300 상단부)
똥투아 90짜리를 옆에 배기로 달았습니다.

덕분에 x300의 작은 녀석이 팬크기만큼 커지긴했지만 지금은 게임돌려도 얼추 온도 잡아줍니다.
(서브컴이고 가족들과 함께 봐야하는 인터넷창 등을 함께 볼때 주로 사용합니다. - 게임은 가끔? 합니다.)

이 말을 왜 주구장창 쓰고있느냐…
미니pc는 항상 온도와의 싸움을 해야합니다.
일전에 레노버 hp 미니피시를 쓴적이 있는데 그래도 이녀석들은 블로어팬이 달려 조금 나앗던거 같습니다.
항상 고효율 서멀로 재도포하고 온도관리한답시고 프로그램 여러개 모니터링하고…
이러느니 윗분 말씀처럼 itx로 가시는게 마음이 편하실듯합니다.

itx라고 온도제어가 쉬운건 아니지만…
저라면 앞으로 미니피시는 없을거 같아 말씀드려 봅니다.

4개의 좋아요

원래 콤퓨타는 과할수록 좋습니다

과다익선

2개의 좋아요

서버로 쓰시는거면 어디 찡박아두고 사용하실테니 소음 걱정은 없겠네요.
비슷한 크기의 UM560을 사용중인데 5600u라 사양, TDP 훨씬 낮은 제품이지만 크기가 저렇다보니 쿨링시스템이 열악해서 온도 정신없이 오르고 덩달아 팬속도 올라 소음 장난 아닙니다. 소형팬이 4500rpm으로 돌아버리니 저도 돌겠더라고요ㅋ
전력제한 걸고 팬도 최대한 낮은 rpm으로 버티게 했더니 조용해지긴 했지만 온도가 너무 높아서 또 살짝…
결국 2리터 ITX에 4600G 구성으로 바꿨어요.
쟤네들 베어본으로 사면 OS 미포함이라 구매 가격은 좀 올라걸겁니다. 그래도 땡기면 지르셔야죠ㅋ

3개의 좋아요

이거보니 W를 베이직모드랑 퍼포먼스 모드로 변경 가능하며, 최대 65W까지 올리고 온도는 최대 86도로 나오네요. 86도 범위의 내용은 6:30 에 나오네요.

도저히 사야겠다 싶으면 조금만 더 고민해보시고 꼭 필요하다 싶을 때 구매 하세요.
아까 위에도 썼지만, 발열은 곧 수명이라서요.
확장성은 NVMe 2개까지 되니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어보기인 합니다만, 저는 고장 나지 않았었지만 만약 고장나면? 이란 생각도 해보셔야 할 듯 합니다.

-저는 ITX 보드, 5700G, 120W아답타?, 16Gx2개, NVMe 1Tb, 케이스는 알리 보니 3만원 내외로 많더라구요. 이렇게 구상했고 예상은 약 60~70?? 나올 듯 하더라구요. (사이즈가 UM790 Pro 대비 많이 커지는 단점… ㅠ0ㅠ)

그런데 진짜 가지고 싶긴 하네요. 문제는 제 계획상 당장 필요하진 않아서…ㅠ0ㅠ

참고로 개인 업무용이 아닌 서버용으로 쓰신다면 비추입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