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수술을 5년전에 했습니다
MRI를 찍어보시는것을 권장드리고 많은 병원을 가보세요
4군데 정도 가보시면 대충 견적이 나옵니다
수술없이 재활로 한 지인들도 몇 있지만 가동률은 예전만큼 나오지 않는다고합니다
저도 수술후 3년간 재활을 열심히 했으나 가동률은 전성기 대비 90%정도 나오고 근력은 30% 감소했습니다
수술을 하든 안하든 재활 치료는 최소 1년 이상 보시는게 좋습니다
'이 자세’로 자는 습관… 어깨 망쳐 통증 유발, 자칫하면 파열까지
평소 오른쪽으로 누워 자는 습관이 있던 40대 회사원 A씨는 잠자리에 들면 오른쪽 어깨가 유독 묵직하게 느껴졌지만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그러나 최근 들어 어깨 통증으로 잠을 설치는 날이 많아졌고, 심한 날에는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는 일상적인 동작조차 어려워졌다. 결국 정형외과를 찾았고, 오른쪽 회전근개에 염증이 있다는 소견을 받았다.
“옆으로 누워 자면 어깨에 체중이 집중되기 때문에 특정 부위에 압박성 손상이 반복될 수 있다”
“옆으로 자는 자세는 어깨 관절이나 인대 손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어깨 관절을 둘러싼 근육과 인대가 눌리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근육과 인대가 긴장 상태가 ..”
와… 옆으로 누워 자는 게 이렇게 위험한 일일 줄은 몰랐네요. 옆으로 자면 혈액순환에 안 좋고 녹내장 확률 올라간다는 것만 알고 있었는데 어깨도 짓눌리면서 염증이 생기고 오래되면 파열이 된다는 건 몰랐네요.
저 뉴스 내용의 옆으로 누워잔다는 회사원 분도 글쓴님과 동일한 회전근개 파열이던데 일단 지금이라도 정자세로 수면하고 계신가요? 또 어깨를 쓰는 운동들은 대부분 오히려 어깨에 무리가 가고 어깨는 한번 망가지면 그냥 끝이라고 웬만하면 어깨 운동은 절대 하지 말라는 의사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평소에 어깨 운동도 하시나요?
찾아보니까 회전근개파열은 초기면 자연치유가 가능하고 이미 진행이 좀 됐으면 자연치유가 불가능하고 보존적 치료만 가능 하다는데, 초기일 수도 있으니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진단 받아보세요.
평생 옆으로 주무셨으면 매트리스랑 베개를 바꾸지 않으면 바로 정자세로 바꾸기 힘들 거예요. 옆으로 잘 땐 푹신한 매트리스랑 높은 베개가 필요하고, 정자세로 잘 땐 비교적 탄탄한 매트리스랑 낮은 베개를 써야 해서..
매트리스는 비싸고 바꾸기 힘드니 일단 낮은 베개나 솜을 빼서 높이 조절할 수 있는 지퍼형 솜베개라도 하나 사서 천천히 정자세로 자보려고 해보세요. 싸구려 솜일수록 반탄력이 강하다보니 머리 고정이 안되고 자꾸 옆으로 목이 꺾여서(그렇다고 머리 부분만 움푹 파서 고정 시키는 경추 베개 같은 건 비추하는 게, 사람은 정자세로 자도 자연스럽게 머리랑 목을 조금씩 뒤척이면서 움직여서 안 좋습니다) 휴비스 마이크로화이버 추천드립니다.
중국산은 데니스가 너무 높아서 머리 고정이 안되고, 국산 꺼도 약간 머리 고정이 안되고, 휴비스(국산 중에 조금 더 좋은 편) 마이크로화이버가 데니스가 적당해서 좋더군요. 그보다 데니스가 더 낮은 도레이 마이크로다운필은 너무 복원력이 떨어지고 푹 꺼지는 편입니다.
메모리폼 베개는.. 저는 평생 정자세로 자서 뒤통수가 납작해져서 그런지 어느 메모리폼 베개&뒤통수만 받치는 작은 경추 베개&목베개를 1시간만 써도 뒤통수 압박이 너무 심해서 하루종일 안통이 오는 편이라 솜베개만 강제로 써야 하는데, 뒤통수가 볼록하시면 메모리폼 베개도 괜찮을겁니다. 근데 8cm이하의 낮은 메모리폼 베개는 거의 없기도 하고 솜베개가 가격도 아무리 비싼 거 사도 절반 이하에 관리도 편합니다.
손은 만세X, 손바닥을 위로 한 상태로 주무시고, 베개 높이는 머리는 천장을 마주 볼 정도로 목이 꺾이지 않고 평평해질 정도로 맞추면 됩니다.
제가 8년 전쯤에 회전근계파열로 수술을 했었는데요.
저는 크르스핏 하다가 그렇게 됐었네요.
전 당시에 코치 자격증 때문에 주사 맞으면서 무리하다가 결국 수술까지 갔는데…
마지막 수술하신 분이 어깨 전문의라고 하던데 그 분 말로는 어깨는 무조건 쉬게 해주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하더라구요.
어서 어깨 잘하는 병원에 예약하셔서 진료 받아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참고로 저는 마지막에는 컵을 입에 잘 못 가져갔을 정도로 아팠네요.
수술 없이 치료되시길 빌어요.
저는 사회인야구하다가 다쳐서 어깨 회전근개 부분이 맨날 아픕니다.. 그래서 야구도 그만 했구용
지금은 비올때마다 좀 아프긴 한데 많이 호전됐구요..헬스와 배드민턴 병행합니다. 가슴운동, 스매시 쎄게 때리면 후에 아프긴 해요
가장 중요한 건 스트레칭인 것 같구요. 운동 전에 지이이인짜 중요.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 진짜 무족권 해주세요. 스트레칭 방법은 유튜브 ㄱㄱ 날개뼈랑 앞쪽 가슴 팔 접합부분, 삼각근 쪽 꾸준히 스트레칭해주세요 볼 이나 세라밴드 같은 걸루.
저는 한의원 추천합니다용 한의원 약침맞고 한동안 꾸준히 다니고 엄청 나아졌어요.
진짜 너무 아프다 싶으면 정형외과 가서 수술까지 고려해야지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