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빔포밍이나 MIMO 같은 게 켜져있으면 꺼버리는게 차라리 연결 안정성은 더 좋읍니다. 이너넷 훑어보시면 아수수 공유기 연결 끊김에 대처하는 방법들이 여러가지 있으니 하나씩 츄라이해보시고
2.4GHz면 혼선에도 취약하니 요런 앱으로 신호 확인해보시고 안정적인 채널로 바꿔주시면 더 좋습니다.
근데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제가 사용했던 아수수 공유기 연결 안정성이 개똥이라 여러 방법을 시도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브랜드 공유기로 바꾸시는걸 추천합니다. 트래픽이 과다하게 걸리지도 않는 IoT 기기들이다 보니 지금 사용하고 계신 공유기 사양이 절대 부족한 게 아니라서 충분히 커버되고 남아야 정상이거든요.
저는
인터넷 모뎀–RAXE500(메인) >>>><<<< AX-86U(서브)—NAS,파일서버,스팀링크용PC
이런식으로 메인공유기 밑에 (미디어 브릿지 모드)무선으로 붙여서 쓰는 서브공유기로 AX-86U를 활용했었는데요. 일주일에도 한두번씩 아무 이유 없는 끊김이나 링크속도 반토막 이하로 떨어지는 등의 문제를 겪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른 무선 기기들은 당연히 아무 이상 없었고, 서브 공유기만 재부팅하면 돌아왔으니 100% 공유기 탓이겠지요. 메인 공유기는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재부팅 없이도 몇 달씩 쓰고 그랬는데 (지금도 54일째 무탈하게 잘 굴러가는 중입니다.) 결국 아수수 공유기 치워버리고 그냥 유선으로 연결해서 광명 찾았습니다.
저거 말고도 iptime 익스텐더, 넷기어 익스텐더(이건 심지어 다른 층에 있음)까지 붙여서 쓰는중인데, 걔들도 웬만해선 문제는 안 생기거든요. 유독 아수수 공유기만 좀 심하게 까탈을 부렸어요. 끊김이 발생했을 땐 지속적인 대용량 트래픽(+발열)이 발생하던 시점도 아니었고, 심지어 자고있는 새벽에도 그러질 않나 아주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어댑터도 바꿔보고 했는데 나아지는게 전혀 없었어요.
(근데 넷기어는 개인적으로 잘 쓰고는 있지만, 펌웨어 기능이 너무 별로고 소소하게 ㅈ같은 부분이 많아서 추천은 못하겠네요…)